현대사회는 경제적 발전의 동력이 되었던 석탄, 석유 등 화석 연료의 사용 증대로 에너지 고갈과 환경 오염과 기후 이상화로 식량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.
전세계 에너지원의 약 86%는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으며 에너지 고갈과 환경오염에 대비하여 여러 가지 대체 에너지가 연구 개발되고 있으며 그 중 현재 바이오 에너지가 전 세계 신재생에너지 중 약 77%를 차지하고 있습니다.
또한 여러 가지 기후 이상화로 인해 발생 되는 건조, 염, 고온, 냉해, 오존 등의 비생물적 스트레스와 여러 생물적 스트레스로 농업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.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고도의 생산성을 향상을 이루기 위해 스트레스 저항성 작물 개발이 절실합니다.
그리하여 저희 식물분자생리학 연구실은 21세기 바이오 경제의 씨앗 으로 재인식 되고 있는 생명자원의 탐색 및 발굴, 고부가 미래선도 바이오소재로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연구와, 기후 이상화에 대비하여 환경 저항성, 녹화 연장과 관련된 신기능성 유용 유전자 및 벼 유용 유전자를 발굴하여 벼에서의 활용성을 연구하며, 기능이 검증된 유용 유전자원을 벼 품종 개발에 적용하여 최적 형질을 가지는 신기능성 벼 형질전환체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.